머리염색을 한 다음날 자고 일어났더니 하얀색 베개커버가 염색약으로 검게 이염이 되었습니다. 염색을 한날엔 늘 조심을 했는데 이번엔 깜빡하고 베개커버를 바꾸지 못했네요.. 아깝지만 베개커버를 버려야 하나 하고 고심하던 중 갑자기 떠오른 생각! 바로 과탄산소다가 있었습니다.
산소계 세제인 과탄산소다는 의류의 표백, 살균뿐만 아니라 염색약, 피 얼룩 제거, 욕실청소, 주방청소, 텀블러 세척까지 활용도가 높아 우리 생활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과탄산소다의 활용과 사용법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과탄산소다 란?
탄산소듐(Na2CO3)와 과산화수소(H2O2)의 혼합물입니다. 과탄산소다는 흔희 우리에게 산소계 표백 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흰색의 고체이며, 물에 잘 녹는 특징이 있습니다. 과탄산소다가 물에 녹으면 탄산소듐과 과산화수소의 혼합 용액이 됩니다.
탄산소듐은 물을 연수화시켜 세탁효율을 높이고 과산화수소는 각종 유기화합물과 산화작용하여 소독, 살균, 표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과탄산소다는 그 기능을 다 한 후에는 물과 산소로 변하여 환경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아 현대에 친환경세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과탄산소다의 활용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 과탄산소다의 활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의류 표백 얼룩 제거효과
옷에 묻은 각종 기름, 색소 유기화합물등의 오염물이 과탄산소다에 의해 산화되고 분해되어 본래의 색을 되찾게 됩니다.
누렇게 변한 흰옷이나 착색된 때를 제거하여 하얗게 표백시켜 주고 옷이나 베개커버등에 뭍은 머리염색약과 피얼룩 등도 과탄산소다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살균 소독 냄새제거
수건이나 행주 의류등에서 나는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과탄산수소가 박테리아를 비롯한 미생물의 세포막을 이루는 화학물질을 산화시켜 냄새를 제거합니다. 습한 여름철 수건이나 행주에서 쉰 냄새가 날 때 과탄산소다를 활용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욕실 주방 청소
주방의 물때, 기름때 욕실의 물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텀블러 세척
커피찌꺼기 등으로 착색된 스테인레스 텀블러 내부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사용법
과탄산소다의 사용방법은 무척이나 간편하지만 그 효과는 뛰어납니다. 아래 내용에서 간단한 과탄산소다 사용법을 알아보세요.
수건이나 행주 의류의 살균 소독 표백 냄새 얼룩 제거하기
냄새가 나는 수건이나 행주의 살균, 소독, 표백, 염색약이나 피 등으로 생긴 얼룩과 찌든 때 제거하기는 산소계 세제 사용가능한 모든 패브릭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①냄새가 나거나 세척이 필요한 수건과 과탄산소다 그리고 대야를 준비합니다. (집에 작은 바케스형 대야밖에 없네요..^^)
②대야에 수건을 넣습니다. 수건 사이사이에 적당량의 과탄산소다를 뿌려줍니다.
③40~60℃의 온수를 넣습니다. 과탄산소다와 온수가 반응하여 거품이 올라옵니다. 온수를 넣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방치합니다.
④방치하는 중간에 대야 속 수건을 한번 뒤집어줍니다. 시간이 다 되면 세제와 함께 세탁기에 넣고 돌립니다.
이렇게 간단한 과정을 거치면 얼룩과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산소계표백제 사용가능한 의류인지 확인 후 세탁해 주세요.
*중성세제만 사용해야 하는 제품은 의류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과탄산소다 사용불가합니다.
욕실 주방 청소하기
①물과 과탄산소다를 3:1 비율로 섞어 청소용 세제를 만듭니다.
②청소할 부위에 묻혀 닦아줍니다.
③30분 정도 방치 후 씻어냅니다.
*물의 온도는 40~60℃의 온수를 사용해 주세요.
*맨손으로 과탄산소다를 만지지 말고 필히 고무장갑을 착용해 주세요.
*한번 사용할 만큼의 양만 만들어서 모두 사용하고 만든 액상을 보관하지 않습니다. (밀폐 보관 시 폭발 위험)
텀블러 세척하기
스테인레스 소재 텀블러의 착색된 내부를 깨끗이 세척할 수 있습니다.
①커피로 착색된 텀블러를 준비합니다.
②과탄산소다를 준비하고 커피스푼 하나 정도의 과탄산소다를 텀블러 내부에 넣어줍니다.
③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과탄산소다가 뜨거운 물과 반응하여 순식간에 많은 거품이 발생하고 빠르게 착색된 커피찌꺼기가 분리됩니다. 5분 정도 방치합니다.
④주방세제로 내부를 씻어줍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본래의 스테인레스 색상을 되찾은 텀블러.
* 과탄산소다가 뜨거운 물과 만나면 급격하게 거품이 발생하여 넘칠 수 있으므로 아래 깊은 그릇을 받쳐주세요.
과탄산소다 주의사항
①베이킹소다, 구연산, 락스와 같은 다른 물질과 함께 섞어 사용하지 마세요. 중성화되어 세척효과가 약해지거나 없어집니다.
②의류에 사용할 경우 필히 산소계표백제 사용가능한 의류인지 확인해 주세요. 중성세제만 사용가능한 의류에 사용 시 옷감이 상할 수 있습니다.
③스테인레스가 아닌 금속재질은 산화하여 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버클이나 지퍼가 있는 의류에 사용 시 주의해 주세요.
④피부에 닿지 않게 사용해 주세요. 특히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고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에는 필히 고무장갑을 착용해 주세요.
⑤뜨거운 물과 반응 시 많은 기포가 발생하므로 창문 등을 열어 환기가 되는 조건에서 사용해 주세요.
⑥물에 탄 과탄산소다는 밀폐하여 보관하지 않습니다. 산소와 반응하는 과탄산소다 특성으로 밀폐보관 시 폭발위험이 있습니다.
⑦식재료 세척에 사용하지 마세요.
염색약으로 이염된 베개커버는 과탄산소다로 다시 깨끗해졌습니다. 커피범벅 텀블러도 과탄산소다로 세상 간편하게 세척했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이렇게나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과탄산소다를 그동안 잘 모르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어디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고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한 과탄산소다! 효과적인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잘 지켜 더 유용하고 안전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서비스 모바일 무료수거 신청방법 (0) | 2024.05.23 |
---|---|
ETF 뜻 상장지수 펀드 알아보기 (0) | 2024.05.19 |
CMA 통장 알아보기 RP형 발행어음형 종금형 (0) | 2024.05.02 |
ISA 계좌 개설 한도 세제혜택 중도인출 알아보기 (0) | 2024.05.01 |
양조간장 진간장 차이 알아보기 (0) | 2024.04.23 |
댓글